티스토리 뷰

눈 덮인 산봉우리를 바라보며 아열대 저지대 계단식 논밭과 전나무 숲, 붉은 랄리구라를 지나 눈 덮인 산 아래까지 이어지는 길이다. 마을을 잇는 길을 따라 다양한 소수 부족들의 삶을 냄새 맡을 수 있다. 몸은 힘들어도 마음은 깃발처럼 펄럭인다.

네팔의 대부분의 트레킹 코스처럼 랑탕의 산책로는 등산객을 위해 설계되지 않았다. 육지에 살던 사람들이 오랜 세월 발로 만든 마을과 마을을 이어주는 길이다. 산 사이의 좁고 긴 길은 네팔인들이 무거운 짐을 지고 시장에 나가 생활필수품을 사고 파는 길, 어린 아이들이 학교에 가기 위해 건너가는 길, 밭을 갈고 소를 몰던 흙길, 때로는 가난하게 살기도 했다. 내가 안고 도시로 떠난 것은 눈물의 길이었다. 마을을 이어주는 옛길을 걷다 보면 이 땅에 살아온 사람들의 눈물과 웃음 냄새가 짙게 풍긴다. 유머를 잃지 않고 어렵게 살아온 낙천적이고 건강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방법이다.

랑탕 트레일은 해발 1,410m의 시아브루베시에서 시작하여 3,870m의 시아브루베시로 내려가는 1주일의 트레킹 코스이다. 길을 따라 티베트족과 타망족의 마을을 지나 해발 7,256m의 랑탕 리룽과 북서쪽의 가네시말 일대에 멋진 경치를 볼 수 있다. 내려가는 길에 길을 돌아 고사인쿤드 호수를 거쳐 순다리잘로 내려갑니다. 고사이쿤드 산책로와 헬람부 산책로를 합치면 한 달 이상 산길에 머물 수 있습니다.

안나푸르나 지역이나 에베레스트 지역보다 인기가 적은 이 노선은 덕분에 평온함이 감돌고 있다. 마음이 어디로 가든지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걸어라. 탕사프 마을을 지나 랑탕 마을로 들어가면 체르코리(4984m)와 간첸포(6387m)가 한눈에 들어온다. 고도가 높을수록 공기의 희박함을 희생하는 시야가 좋아집니다. 여기서부터 3시간만 더 가면 랑탕길이 끝나는 칸진곰파(3,870m)다. 이것을 베이스캠프로 삼아 인근 캉진리(4,773m 5시간), 랑시샤 하르카(4,160m 7시간 왕복), 체르코리(7시간 왕복)로 가보자.

며칠을 견진곰파를 거닐다 보면 랑탕길을 내려갈 때가 되었다. 같은 길을 되짚어 대나무로 들어가서 툴로 샤브루 2210m 방향으로 돌아라. 이제 랑탕 트레일이 끝나고 고사인쿤트 트레일이 시작됩니다. 툴루즈 샤브르에서 신곰파까지 4시간. 계속되는 오르막길에서 숨을 헐떡이면서 활짝 핀 사과나무와 눈 덮인 산봉우리를 감상할 수 있다. 길의 끝에는 '환상의 꽃길'이 기다리고 있다. 산책로 양쪽에 활짝 핀 랄리구라스 트리는 마치 빨간 불이 켜진 크리스마스 트리처럼 보인다. 천천히 숲을 빠져나가면 신곰파가 나옵니다. 2시간 반의 숲길은 라우레비나 야크(3,930m)로 이어진다. 새들의 부산한 몸짓으로 숲은 고요하고 고요하다. 아침숲의 서늘한 공기가 코끝으로 스며들고, 활짝 핀 나무들이 당당하게 가지를 늘어뜨리고 서 있다. 전나무숲을 걸으면 눈 덮인 산들이 오른쪽으로 따라갑니다. 해발 3930m의 로레비나야크에는 안나푸르나히말, 람중히말, 마나슬루, 가네시히말, 랑탕리롱의 전경이 펼쳐져 있다. 병풍처럼 펼쳐진 설산 너머에는 신들의 거주지가 있을지도 모른다.

라우르비나야크에서 고사인쿤드(4,380m)까지는 인내심을 시험할 수 있는 긴 오르막길이다. 무거운 배낭을 메고 혼자 걷다 보면 신들의 자비를 구걸하는 기분이 든다. 세 개의 호수가 만나는 작고 아름다운 마을 고사인쿤드는 힌두교도들에게 성스러운 곳이다. 4,610m 로레비나 라패스를 지나면 한숨 돌릴 수 있다. 내리막길을 걸으며 곱테(3,440m)로 들어서면 세 번째 산책로인 헬람부 코스가 시작된다. 곱테에서 타레파티(3690m)까지 랄리구라스 꽃길을 지나 세석 장터목까지 지리산 길을 연상시키는 능선이 망곶(3220m)으로 이어진다. 쿠툼상(2470m)으로 가는 내리막길 전 구간도 랄리구라스 숲이어서 지금까지와는 다른 거대한 꽃길로 들어선다. 이 시점에서 내가 서 있는 곳이 하늘 세계인지 인간 세계인지 의심스러웠다. 치소파니(2,215m)를 지나 순다리잘(1,300m)로 내려가면 헬람부 산책로가 끝난다. 서두르면 한 달, 순찰하고 천천히 걸어가면 20일 정도 걸립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 산 위로 떠오르는 붉은 태양을 만나 짐을 싸고 걷고 싶은 만큼 걷다가 오후가 되면 숙소를 찾아 3, 3일 동안 한 곳에 머물다가 다시 짐을 싸요. 더 바랄 것도 부족할 것도 없을 때는 시간이 느리게 흐른다. 네팔의 국화 라리구라가 피어나는 4월, 랑탕의 산책로는 여러분을 기다리는 '천상의 정원'으로 변신한다. 지치고 지친 넌 축 늘어져 있어

과정 소개
랑탕 + 고사인쿤드 + 헬람부 트렉(고고도 4,610m)
랑탕은 카트만두의 북쪽과 남쪽으로 티베트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좁은 계곡이다. 다른 지역에 비해 비교적 관광객이 적어 조용한 트레킹을 즐길 수 있다. 잘 다듬어진 숲과 맑고 깊은 계곡을 따라 여유롭게 시간을 보내기에 좋은 곳이다. 두세 시간 간격으로 숙소가 있어 하루에 걸어갈 수 있는 거리를 조절할 수 있고, 곳곳에 찻집과 식당이 있어 음식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도로가 잘 포장되어 있어 길을 잃어버릴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랑탕 왕복 1주일 정도면 충분하지만 고사인쿤드를 통해 헬람부 코스와 연결하는 것이 좋다. 해발 4,380m의 신성한 호수인 고사인쿤드는 힌두교도들에게 성스러운 장소이다. 특히 네팔의 국화인 랄리구라스가 만개한 4월 초, 이 길은 천상의 꽃밭으로 변한다. 리드 타임은 2~3주입니다.

가는 법
네팔의 수도인 카트만두까지 비행기를 타고 이동해야 하고, 여행의 시작점인 샤브루베시로 가는 버스를 타야 한다. 카트만두에서 샤브루베시까지는 9시간 이상 걸립니다.

언제 갈지
9월 중순부터 5월 중순까지 비가 오지 않을 때가 트레킹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이다. 그중에서도 10월과 11월은 장마가 끝나고 눈 덮인 산이 선명하게 보이고 날씨가 포근할 때가 가장 좋은 시기이다. 하지만 이 시기에는 세계 각국에서 온 트레커들이 몰려들어 외딴길을 걷는 것이 쉽지 않다. 12월부터 2월까지 비교적 차분하고 가시성이 좋다. 하지만 3000m 이상 올라갈수록 추위와 눈 때문에 더 힘들어진다. 3월부터 5월까지 날씨는 따뜻하고 비는 오지 않지만 안개가 시작되고 먼지가 눈 산을 덮기도 한다. 대신 산책로가 붐비지 않고 들꽃과 설산을 볼 수 있다.

여행 팁
네팔에서 트레킹을 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장비입니다. 높은 산의 날씨는 빠르게 변화하기 쉽고, 3,000m 안팎에서 고산병이 발생하기 쉽다. 고산병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안전한 장비를 착용하고 천천히 걸어야 합니다. 고산병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고도를 낮추고 몸이 회복된 후 다시 걷는다.